LG 유플러스 홈 IoT 2년 6개월 직접 써보고 느끼는 후기. 결론은 절대 하지마세요.

IT|2021. 9. 3. 19:33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미남입니다.

이번에 LG 유플러스 홈 IoT를 2년 6개월간 직접 사용해보고 적어보는 후기입니다.

 

 

먼저 IoT를 사용하게 된 계기부터 말씀드리면 2019년 초 막 스마트 스피커가 나오는 시점이었고 2018년 말에 LG로 인터넷과 TV를 사용하고 있었어 '아 같이 묶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여 신청하였습니다.

 

당시 이벤트로 스마트 스피커를 증정 중이었습니다.

TV에서는 크로버로 집안 전등이나 TV를 끄는 광고를 보여주곤 했는데 이걸 보고 혹한 마음도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마트 스피커 단독으로 실행 안됩니다!!)

 

귀엽고 음성 인식도 잘되기는 한데 제어는??

문제는 받고 나서였습니다.

스마트 스피커로 TV를 제어하려고 보니 이 제품만 있어서 되는 게 아니라 AI 리모컨이라는 별도의 제품이 있어야지만 TV와 셋톱박스가 제어가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생긴 제품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얘기를 광고 하단에 아주 작게 써놓았더라고요...

이것도 모르고 신청해서 나중에 추가금액을 내고 따로 신청을 했는데 초기에 IoT 3대 기준 9,900원이 아닌 1,100원을 더해 총 11,000을 납부했습니다.

지금이야 새롭게 출시한 스마트 스피커 네이버 클락+ 와 같은 경우 AI 리모컨 없이도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굳이 AI 리모컨은 구형 클로바로 사용할 필요가 없는 거죠.

 

그리고 또 하나 문제!

당시 중국발 황사가 심해 공기질 알리미를 잠깐 쓰다가 공기 청정기가 그 역할을 대신하게 되어 스위치, 가스 잠그미, 멀티탭 이렇게 3개로 신청했습니다.

스위치는 3구 스위치로 거실에다 두고 잘 사용했었습니다.

다만 문제는 2년 후 이사를 가고 발생했습니다.

이사 후 아파트에 월타입 스위치들이 이미 있는 상태로 스위치를 사용 못하는 조건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제품을 다른 제품으로 교환하려고 상담원에게 전화했습니다.

그런데 상담원 말

 

"고객님, 계약 후 6개월이 지난 이후에는 제품 변경이 불가합니다..."

 

헐. 이게 무슨 이야기? 사용 못하는 환경이 되었는데 3년 약정 중에서 1년을 그냥 버리는 셈? 그렇다면 해지는?

해지도 안된답니다... 그렇다면 3개의 제품 중 2개만 울며 겨자 먹기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중간에 변경도 안되는데 뭐하러 약정 3년을 잡고 사용하게 하는지... 도저히 이해가 안 됩니다.

 

 

또 하나 문제!!

어플이 더 이상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2년 반 동안 U+ 스마트홈 어플 내에서 어떠한 기능들도 추가되지 않습니다.

제가 전에 리뷰한 AI PM이라는 스마트 플러그와 비교했을 때 전력량 계산 및 고장 알림, 공유 기능 등등 충분히 업데이트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기능들을 하나도 업데이트해주지 않습니다.

 

2021.08.09 - [IT] - IoT 스마트 플러그 2종 비교!! 브런트 플러그 vs 파워매니저 AI 스마트 플러그. 장단점 비교.

 

IoT 스마트 플러그 2종 비교!! 브런트 플러그 vs 파워매니저 AI 스마트 플러그. 장단점 비교.

안녕하세요. 스미남입니다. 오늘은 Iot 스마트 플러그 2종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 브런트 사의 브런트 플러그와 다원 DNS의 AI Power Manager라는 스마트 플러그 2종을 같이 쓰고 있습니다.

sbuckbba.tistory.com

 

2019년 전의 어플 기능과 지금 기능은 완벽히 동일합니다.

따라서 많은 기능들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절대 사용을 비추천드립니다.

 

결론적으로

 

  1. 구버전은 TV와 셋톱박스 제어 시 반드시 AI 리모컨이 필요하다. (추가금 발생)
  2. 계약 후 6개월 이후에는 절대 제품을 교환이 불가하며 사용하지 않는다고 할인해주지 않는다.
  3. 앱 기능이 업데이트되지 않는다. 지금 기능이 3년 뒤에도 동일하다. (단순 기능만 탑재)

 

만약 홈 IoT를 구축하실 계획이라면 절대 LG 유플러스 IoT는 비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많은 IoT 제품을 약정 없이 제품 구입만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꼭 현명하게 판단하셔서 스마트 환경 구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