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선풍기 2종 비교! 샤오미 17핀 무선 선풍기 vs 샤오미 무선 선풍기 2S! 2달 실사용
안녕하세요.
스미남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었네요.
오늘은 무선 선풍기 2종을 비교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무더워지는 날에는 무선 선풍기를 옆에 두고 써야 되더라고요.
예전에 구매한 샤오미 17핀 무선 선풍기와 최근 구매한 샤오미 무선 선풍기 2S를 비교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샤오미 17핀 무선 선풍기입니다.
예전 2020년에 구매한 제품이며 BLDC 모터 제품 그리고 무선 선풍기 두 가지 조건으로 검색하던 중 5만 원 대 가격으로 나온 이 제품을 보게 되었습니다.
해외 직구 제품으로 구매하였으며 배송 후 2주 정도 걸려 도착하였습니다.
외관 상으로 봤을 때는 상당히 깔끔하며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이 어느 곳에 둬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다만 손 때가 좀 탄다는 거와 생각 외로 들어보니 무게가 나가더라고요. (3.6kg)
조립은 간단했습니다. 선풍기를 한 번이라도 뜯어봤던 분이라면 아마 10분이면 금방 조립합니다.
날개는 7 날로 오래된 선풍기 3 날 또는 4 날 보다 자연스러운 바람을 만들어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버튼은 4가지로 되어 있으며 제일 상단에는 LED 표시등이 있는데 불빛이 너무 강해 테이프로 약하게 막아놨습니다.
ON-OFF 모드 전환 버튼은 OFF 시에 한번 누르면 전원이 켜지고 ON시에는 길게 누르면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회전 버튼은 각각 30 60 90 120 도로 세팅되며 타이머는 1시간 단위로 설정됩니다.
제일 하단의 풍량 조절 버튼을 통해 바람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처음에는 안 그랬는데 이 풍량 조절 버튼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이렇게 4단계로 되어 있는데 1,2,3,4 나 크게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바람의 차이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1단과 4단계와는 차이가 있지만 2단과 3단, 4단의 경계가 모호하게 느껴집니다.
배터리를 여러 번 재충전해봐도 증상은 동일하였습니다.
해외 제품이라 따로 AS를 받을 수도 없고 직접 수리도 어려워 그냥 1단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람의 세기가 약해서 인지 애들 방에 두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은 샤오미 무선 선풍기 2S입니다.
2달 전에 구매한 제품으로 국내 출시된 앱 컨트롤이 가능한 무선 선풍기를 찾아보던 중 샤오미 무선 선풍기 2S가 딱 맞게 검색되었습니다.
샤오미 Mi Home 어플로 제어가 되는데 문제는 샤오미는 국내(중국 내수용) / 해외 (글로벌 or 정식 수입)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외 판을 구매하신다면 꼭 중국 내수용인지 글로벌 또는 정식 수입 제품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에 따라 Mi Home 어플에서 중국 or 글로벌로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급적 글로벌로 써서 통일시키고자 하는 이유도 있었고 네이버 클로버를 통해 제어도 가능해서 샤오미 무선 선풍기 2S가 가장 저에게 잘 맞았습니다.
처음 배송 시에는 조립이 안된 상태로 왔지만 조립은 상당히 간단하며 여기에는 블루투스 리모컨도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어플이 아닌 리모컨으로 조종할 수 있게 같이 넣어준 건 칭찬할만하네요.
샤오미 2S가 샤오미 17 pin 보다 높이가 보다 높았으며 무게도 조금 더 가벼웠습니다.
버튼은 대신 풍량 세기와 회전 2가지로만 물리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버튼 위에는 와이파이 표시 버튼이 있어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면 초록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전원 OFF 시에는 한 번만 눌러주면 ON, 전원 ON시에는 길게 눌러주면 OFF가 됩니다.
처음 조립 후 연결 시에는 풍량 세기 버튼과 회전 버튼을 같이 눌러주면 초기화 상태가 되고 와이파이 연결 작업을 해줄 수 있습니다.
충전 포트는 아래 발판 뒤쪽에 나와 있으며 높이도 17 pin이 조금 더 큽니다.
케이블은 8 pin 케이블을 이용해서 충전하면 되는데 샤오미 2S가 조금 더 불편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얘는 선풍기를 들어서 연결해야 하는 반면 17 pin은 직관적으로 보이므로 보다 연결이 쉬웠습니다.
배터리 동작 시간은 둘 다 비슷합니다.
저속으로 동작시에는 최대 5시간, 보통 바람으로는 3시간 정도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샤오미 Mi Home 어플에서 선풍기 추가 후 다음과 같이 제어가 가능합니다.
전원 끄기, 표준, 자연풍, 풍속을 조절할 수 있으며 하단의 슬라이더 바를 통해서도 풍속 조절이 0~100까지 제어 가능합니다.
또한 회전 각도도 설정할 수 있어서 보다 넓은 범위의 환경까지 커버 가능합니다.
17 pin과 마찬가지로 타이머 설정도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알림음, 조명, 기기 오작동까지 알려주게 됩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건 아이들이 함부로 만져서 동작할 수 없게 자녀보호 버튼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네이버 클로버랑 연동하여 음성으로도 제어 가능합니다.
"헤이 클로버, 선풍기 켜줘", "헤이 클로버, 선풍기 꺼줘" 등등 뿐만 아니라
"헤이 클로버, 선풍기 1단으로 켜줘"라는 세부적인 제어까지도 가능합니다.
만약 AI 스피커를 가지고 계신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클로버로 에어컨 동작, 선풍기, 멀티탭, 스마트 플러그, 가스 잠그미 와 같은 실생활 IoT와 접목하여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총평을 내리자면 샤오미 2S가 압도적으로 유용합니다.
가격은 17 pin이 5만 원, 2S가 10만 원으로 2배 정도 비싸지만 2S가 훨씬 더 가성비가 높습니다.
특히 IoT 기능과 접목하고 앱으로 제어가 가능한 점, 리모컨으로도 동작할 수 있는 게 좋았습니다.
요즘은 유선보다 무선 선풍기가 확실히 대세인 것 같습니다.
무선 선풍기가 집안 어디에서도 쓸 수 있고 충전으로 오랫동안 쓸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돈내산] 오아 클린보틀 차량용 청소기 리뷰, 장단점 분석 (0) | 2021.08.12 |
---|---|
IoT 스마트 플러그 2종 비교!! 브런트 플러그 vs 파워매니저 AI 스마트 플러그. 장단점 비교. (0) | 2021.08.09 |
삼성 무선 충전 트리오 (Wireless Charger Trio) 제품 리뷰. 3가지 디바이스를 한번에 충전. 충전 속도 측정. EP-P63000 (4) | 2020.11.08 |
[내돈내산] 갤럭시 S20 FE 하루 사용 리얼 후기. 장점 및 단점 공유. 가성비 폰이라 불릴만하다. (1) | 2020.10.16 |
갤럭시 S20 FE 구매 방법 공유. 오픈마켓? 티다이렉트? 디지털프라자 그리고 민팃으로 추가중고보상까지. (0) | 2020.10.07 |